노로바이러스 증상 알아보기(원인, 전염, 예방법 5가지)

노로바이러스 증상 알아보기(원인, 전염, 예방법 5가지)

겨울철에 식중독이 웬 말이냐 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12월에서 2월 사이 겨울철에 흔히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식품(주로 패류, 채소류, 과일류)을 익히지 않고 섭취하거나 오염된 물을 끓이지 않고 마실 때 감염되며 환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을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식중독에 감염되면 1~2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고 설사, 복통, 구토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얼음이 어는 영하 20도에서 생존이 가능하고 소량만으로 쉽게 전파되며 특히, 개인위생관리가 소홀해지는 겨울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겨울철 기승을 부리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오늘 포스팅에서는 노로바이러스 증상 알아보기(원인, 전염,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로바이러스란?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하 20도의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하는 노로바이러스는 높은 온도에서도 쉽게 죽지 않는 바이러스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얼음 속 노로바이러스는 17일이 지나도 45%는 살아남는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높은 생존율로 겨울철에 더 많은 감염을 일으킵니다. 또한 60도에서 30분간 가열해도 생존이 가능하고 수독물의 염소 농도에도 불활성화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알아보기

2. 노로바이러스 감염경로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굴, 조개, 생선과 같은 수산물, 어패류를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
  • 집단 배식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할 경우
  • 침 같은 분비물이 묻은 손으로 음식을 먹을 경우
  • 설사 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졌을 경우

노로바이러스 증상 알아보기

3.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전염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24-60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나 대개 48시간 이상 지속되지는 않아 빠르게 회복됩니다.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이 절반의 환자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하게 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탈수가 금방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전염성의 경우 아주 강한 편입니다. 감염자와 직, 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 전염성이 가장 높고 회복된 후에 3일~14일간 전염성이 유지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알아보기

4. 노로바이러스 치료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됩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에서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는다는데요.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를 교정해 주는 보존적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스포츠 음료나 이온 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채울 수 있고, 설탕이 많이 함유된 탄산음료와 과일 주스는 피해야 합니다. 경도에서 중증도의 탈수는 경구 수액 공급으로 탈수와 전해질 교정이 가능하나, 심한 탈수는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 공급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 추가적인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도한 구토로 경구 수액공급이 어려울 때에는 항구토제를 사용한 후 경구 수액공급을 다시 시도하기도 합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설사를 자주 심하게 하여 중증도 및 심한 탈수가 발생하면 로페라마이드를 1~2일간 투여합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장염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저절로 회복되어 경과가 좋기 때문에 대부분 외래에서 치료를 시행하지만, 합병의 위험이 높은 경우(노인, 임산부, 당뇨, 면역억제상태, 심한 복통,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증상)에는 입원치료도 고려합니다.

5.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방법

노로바이러스 증상 알아보기

1. 철저한 손 씻기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손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철저한 손 씻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사 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손가락 사이사이는 물론 손등까지 골고루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로 20초 이상 씻어야 해요.

2. 배변 후 변기 뚜껑 닫고 물 내리기

질병관리청에서는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반드시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려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노로바이러스가 오염된 음식이나 물, 감염된 사람의 분변이나 구토물에 의해 전염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변기 물을 내릴 때 튀는 물방울로도 쉽게 전염될 수 있어요. 노로바이러스 환자의 구토물이나 분변 1g에는 바이러스 입자가 1억 개 정도 들어 있는데 단 10개 만으로도 전염될 만큼 매우 전염이 빠르다고 하니,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땐 반드시 참고해 주세요

3. 과일과 채소 깨끗하게 씻기

과일이나 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야 바이러스 균을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어요. 반드시 세척 후 섭취해 주세요.

4. 굴과 어패류는 꼭 익혀 먹기

굴, 조개, 생선 등 어패류는 반드시 꼭 익혀서 먹어 주세요. 또는 너무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주시면 좋아요.

5.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끓여 마시기

겨울이라고 안심하지 말고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한다면 반드시 펄펄 끓여서 마셔 주세요. 물을 통해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은 편이에요.

<참조: 질병관리청 (건강한 겨울을 위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하기>


마무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노로바이러스 증상 알아보기(원인, 전염,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