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하지정맥: 울퉁불퉁한 다리, 괜찮을까?(원인, 증상5, 치료법, 예방법)
다리 정맥류는 다리의 표재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꼬불꼬불해지는 질환입니다. 단순히 미용적인 문제뿐 아니라, 다리 무거운 느낌, 통증, 가려움, 피부 궤양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심하면 혈전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포스팅에서는 다리하지정맥: 울퉁불퉁한 다리, 괜찮을까?(원인, 증상5,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리하지정맥이란 무엇일까요?
다리하지정맥은 다리의 표재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굵어지고 꼬불꼬불하게 튀어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을 심장으로 올려 보내는 역할을 하는 정맥 내 판막이 손상되어 발생하며, 다리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2. 다리하지정맥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허벅지나 종아리, 발목 부위 혈관이 지나치게 도드라져 보이며,
두 번째는 다리가 쉽게 피로해지고 자주 무거우며 쥐가 잘 납니다.
세 번째로는 혈관이 지나치게 도드라져 튀어나와 보이며, 네 번째는 복숭아뼈 근처 피부가 변색합니다.
다섯 번째는 피부에 알 수 없는 궤양이 생기고 출혈이 생깁니다.
<추가 의심증상>
- 다리 무거운 느낌, 피로감
- 다리 저림, 가려움, 통증
- 다리 붓기
- 밤에 다리가 아파서 잠 못 이루기 혈전 형성
- 피부 변색, 궤양 발생
3. 다리하지정맥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리하지정맥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과 영향 요인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정맥 판막 기능 저하
- 다리하지정맥의 가장 흔한 원인은 정맥 판막의 기능 저하입니다. 정맥 판막은 혈액이 심장으로 올라가는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작은 판입니다. 이 판막이 손상되면 혈액이 역류하여 정맥 내 압력이 높아지고,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2. 유전적 요인
- 가족 중에 다리하지정맥 환자가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유전적 요인은 정맥 판막의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나이 증가
- 나이가 들수록 정맥 판막이 약해지고 혈관벽이 늘어나면서 다리하지정맥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4. 여성
- 여성은 남성보다 다리하지정맥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여성 호르몬은 정맥벽을 약하게 만들고, 임신은 정맥 내 압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5. 임신
- 임신은 다리하지정맥 발병 위험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임신 중에는 자궁이 커져서 하체 정맥을 압박하고, 호르몬 변화는 정맥벽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6. 비만
- 비만은 하체 정맥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켜 다리하지정맥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7. 직업적 요인
- 오랜 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은 하체 정맥에 압력을 가해 다리하지정맥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8. 변비
- 변비는 복강 내 압력을 증가시켜 하체 정맥에 압력을 가해 다리하지정맥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9. 흡연
- 흡연은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정맥벽을 약하게 만들어 다리하지정맥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10. 기타 요인
- 다리에 힘을 많이 주는 운동, 꽉 끼는 옷 착용, 폐경, 골반 내 종양 등의 요인도 다리하지정맥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다리하지정맥을 진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시진: 다리의 정맥 상태를 육안으로 관찰
- 초음파 검사: 정맥의 혈류 상태를 확인
- 정맥 내 압력 측정: 정맥의 압력을 측정
5. 다리하지정맥을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하지정맥류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어요. 생활 습관을 바꾸거나,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 악화를 방지하거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어요. 하지만 다른 증상이 있거나 병이 악화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치료가 필요해요.
5.1) 압박 스타킹 착용
- 20~30mmHg 정도 압력의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게 되면 압박 스타킹이 장딴지 근육 펌프의 기능을 대신해 줄 수 있어하지 정맥 내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가능하다면 잘 때를 제외한 모든 시간에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힘들다면, 한 곳에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서 있는 경우에는 꼭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5.2) 약물 경화 요법
- 하지정맥류가 있는 부위의 정맥 안으로 약물을 주입해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해 혈액의 흐름을 다른 정맥 쪽으로 유도함으로써 결국 늘어난 정맥이 막히도록 하는 치료법이에요.
5.3) 정맥 내 레이저 요법
- 늘어난 정맥 내로 레이저 광 섬유를 넣은 다음 레이저를 발산해 병든 정맥으로의 혈액 흐름을 차단하는 최신 치료법이에요.
5.4) 수술 요법
사타구니와 무릎 아래에 몇 군데 작은 피부를 절개한 다음 병든 정맥 조직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에요. 입원 또는 마취가 필요하며 피부 절개 상처가 남지만 효과가 좋은 확실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7. 다리하지정맥, 언제 병원을 가야 할까요?
- 다리에 뚜렷한 정맥 팽창이 관찰될 때
- 다리 통증, 저림, 가려움, 붓기 등의 증상이 있을 때
- 피부 변색, 궤양 발생시
다리하지정맥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질환이지만, 증상이 악화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자가 치료를 시도하지 말고 전문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8. 다리하지정맥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규칙적인 운동: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 체중 관리: 적정 체중 유지
- 다리 꼬지 않기: 장시간 서거나 앉아 있을 때 자주 자리 바꾸기
- 꽉 끼는 옷 피하기: 혈액 순환 방해
- 식이요법: 식이섬유 섭취, 수분 섭취
9. 다리하지정맥 식이요법: 혈액순환 개선과 염증 완화를 위한 식단
9.1) 권장되는 식품
-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통곡물 (현미, 귀리, 보리), 콩류 (렌틸콩, 강낭콩, 검은콩), 채소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과일 (사과, 배, 바나나)
-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 혈관 건강에 좋은 식품: 토마토, 마늘, 양파, 블루베리, 레드와인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식품: 생강, 은행잎, 홍삼, 도라지
9.2) 피해야 할 식품
- 포화 지방이 풍부한 식품: 붉은 고기, 가공육, 패스트푸드, 치즈, 버터
- 나트륨이 풍부한 식품: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짠 음식, 튀김
- 혈관 건강에 해로운 식품: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탄산음료, 과도한 카페인 섭취
<참조 : 학회사이트 대한혈관외과학회 https://www.ksvs.org>
마무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다리하지정맥: 울퉁불퉁한 다리, 괜찮을까?(원인, 증상5,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하하~